수 많은 남성들이 겪고 있는 조루는 이러한 훈련과 정신과적 상담만으로는 완전히 해결되지 않는다는 딜레마가 존재하고 있으며, 이것이 조루치료에 결정적 문제로 작용해 온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필요에 따라 비뇨기과적 기질적인 문제의 접근이 연구되어 왔고 그 중 하나가 수술적 방법이며 현재 상당한 치료성적과 결과를 보이고 있는 것이 주지의 사실입니다.
조루 수술이라 함은 ‘배면신경 차단술’을 말하는 것입니다 .
우리 몸의 신경은 체신경과 자율신경으로 구별됩니다. 체신경은 감각의 형태와 위치, 강도, 특성을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는 감각입니다. 자율신경은 우리의 의식의 조절 하에 있지 않은 신경입니다. 심장에게 “뛰어라!” 혹은 “멈춰라!” 그런다고 심장의 박동을 의식적으로 조절할 수 없는 것처럼 감각 또한 위치나 특성 등을 정확히 구별할 수 없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발기에 관여하는 신경은 바로 이 자율신경이고 음경 체부와 귀두 감각을 담당하는 것은 바로 체신경이며 이 체신경을 선택적으로 차단하는 수술이 배면신경 차단술입니다.
물론 조루의 타입중 과민성 조루에 해당하는 경우에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는 수술법입니다. 과민성 조루라 함은 지나치게 음경감각이 예민해서 적은 자극에도 너무 예민하게 반응하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경우는 국소마취제를 사용하여 효과를 얻는 경우에 많은 수가 해당합니다. 병원에서 이루어지는 진단은 음경 진동각검사를 통해 음경감각의 예민도를 객관화 시켜서 측정을 해 본 후 과민성 조루의 타입으로 진단되면 수술적 효과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는 일종의 수술 후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방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수술은 합병증이 거의 없으며 포경수술만큼이나 환자에게 부담이 적은 수술입니다. 수술시간은 약 20정도 소요되며, 부분국소 마취에 의해 외래에서 입원 없이 실시할 수 있는 수술이며, 바로 일상생활에 복귀가 가능한 수술입니다.
그러나 조루란 진단명은 상당히 주관적인 측면이 강합니다. 이러한 수술적인 방법도 완전한 방법은 될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수술 후에도 조루치료에 대한 효과가 부족한 경우라면 약물치료를 병행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약물치료는 사정반사를 지연시키는 약물로 70%이상의 남성에서 효과가 두드러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약의 사용을 중단하면 다시 조루가 재발하는 것이 커다란 약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여성배우자의 협조가 부정적이거나, 정기적 성파트너가 없는 경우, 우울증을 동반한 경우, 행동요법이나 수술요법으로 실패한 경우에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