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문화/여행·맛집

별난 여름국수-시원한 그~맛

건강과 문화 2012. 8. 2. 21:09

 

 

◆ 오미자냉국국수

재료
소면 50g, 산딸기·블루베리 3알씩, 청포도 2알, 치커리 약간, 오미자냉국 1컵(오미자·식초 2큰술씩, 물 1½컵, 꿀 3큰술, 소금 1작은술)

how to cook
1. 팔팔 끓여 한 김 식힌 물을 오미자에 부어 색을 우려낸 뒤 면보에 눌러서 식초, 꿀, 소금으로 간해 냉국을 만들어 냉장실에 넣어 차갑게 한다.

2. 소면은 쫄깃하게 삶아 찬물에 헹군 뒤 먹기 좋게 잘라 그릇에 담는다.

3. 산딸기와 블루베리, 청포도는 잘 씻고 크기가 큰 것은 반으로 썬다. 치커리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4. 그릇에 소면을 담고 ③의 재료를 올린 다음 시원한 오미자냉국을 붓는다.

tip
오미자냉국에 넣는 식초와 꿀의 양은 아이의 입맛에 맞게 가감한다. 국물이 차가울수록 새콤달콤하게 느껴진다.

◆ 백김치말이국수

재료
소면 50g, 백김치 1줄기, 무순·오이채 약간씩, 소고기육수 ½컵(양지 또는 사태 50g, 물 2컵, 대파 ¼대), 국물(백김치국물 ½컵, 식초 2큰술, 유기농 설탕 1½큰술, 소금 약간)

how to cook
1. 소고기육수는 팔팔 끓여 완전히 식힌다.

2. 백김치국물과 ①의 육수를 섞고 분량의 양념으로 간한 뒤 차갑게 보관한다.

3. 백김치는 줄기만 송송 썰고, ①의 소고기는 얇게 편으로 썬다.

4. 소면은 쫄깃하게 삶아서 찬물로 헹구고 먹기 좋게 잘라 그릇에 담는다.

5. 그릇에 소면을 담고 백김치, 소고기, 무순, 오이채를 올린 다음 ②의 국물을 붓는다.

tip
백김치국물에 소고기육수를 섞으면 감칠맛이 난다. 고기를 싫어하는 아이라면 표고나 다시마국물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

◆ 검은깨우유냉소면

재료
소면 50g, 검은깨 4큰술, 우유 ½컵, 당근 ⅛개, 무순·소금·꿀 약간씩

how to cook
1. 검은깨는 먼지와 찌꺼기를 잘 일어가며 깨끗이 씻어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마른 팬에 ①의 검은깨를 깨알이 통통 튀어오를 정도로 볶은 다음 믹서에 넣고 우유를 부어 곱게 간다.

3. 당근은 곱게 채 썰어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식히고, 무순은 지저분한 줄기 끝만 다듬어 찬 물에 담갔다 건진다.

4. 소면은 쫄깃하게 삶아 찬물에 헹군 뒤 타래지어 그릇에 담는다.

5. 여기에 ②의 검은깨우유를 붓고 당근채와 무순을 올린 다음 소금과 꿀을 곁들인다.

tip
검은깨는 흰깨보다 칼슘과 단백질, 철분이 풍부하고 검은색 색소가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아이들의 기력 회복에 좋다. 검은깨를 볶을 때 흰깨를 약간 섞으면 흰깨의 익는 정도를 보고 볶아지는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 know how 쫄깃쫄깃 국수 잘 삶는 법
냄비에 물을 넉넉하게 붓고 팔팔 끓으면 국수를 부채처럼 펼쳐 넣는다. 물이 끓어오르면 찬 물을 1컵 부을 것. 이 과정을 2번 정도 반복한 뒤 체에 국수를 쏟아 흐르는 찬물에 깨끗이 씻으면 밀가루 냄새가 나지 않고 면발에 탄력이 생긴다.

◆ 매실간장골동면

재료
소면 50g, 소고기 30g, 오이 ¼개, 달걀 1개, 불린 표고버섯 ½개, 밑간(간장·매실청 ½작은술씩, 소금·참기름·후춧가루·깨소금 약간씩), 비빔간장(간장·매실청 ½큰술씩, 참기름 1작은술, 통깨 약간)

how to cook
1. 소면은 쫄깃하게 삶아 찬물에 헹구어 먹기 좋게 자른다.

2. 오이는 동그랗게 썰어 소금을 뿌려 살짝 절인 뒤 물에 헹구어 꼭 짠 다음 팬에 기름을 두르고 파랗게 볶는다.

3. 달걀은 황백으로 나누어 얇게 부친 뒤 곱게 채 썬다.

4. 소고기와 불린 표고버섯은 곱게 채 썰어 분량의 양념으로 밑간해 달달 볶는다.

5. 그릇에 소면을 담고 준비한 고명을 얹어 비빔간장을 곁들인다.

tip
소고기와 버섯에 밑간이 되어 있으니 비빔간장은 짜지 않게 만들 것. 매실청 대신 꿀이나 올리고당을 넣어도 된다. 이유식 완료기의 아이와 어른의 입맛을 동시에 사로잡는 메뉴.

◆ 팥빙수소면

재료
소면 50g, 빙수용 팥 3큰술, 인절미·미숫가루 약간씩, 빙수용 얼음(생수·우유 1컵씩, 연유 1큰술)

how to cook
1. 분량의 재료를 섞어 빙수용 얼음을 얼린다.

2. 소면은 쫄깃하게 삶아 찬물에 헹군 뒤 먹기 좋게 자른다.

3. 그릇에 소면을 담고 ①의 얼음을 갈아 올린다.

4. 빙수용 팥과 떡, 미숫가루를 기호에 맞게 올린다.

tip
빙수용 얼음 재료에 팥을 섞어 얼린 뒤 갈아서 이용해도 좋다.

◆ 땅콩소스과일국수비빔면

재료
컬러소면 50g, 참외 ¼개, 키위 ½개, 수박 1조각, 치커리 약간, 땅콩소스(굵게 다진 땅콩 2큰술, 간장 1큰술, 꿀 ½큰술, 참기름 1작은술)

how to cook
1. 소면은 쫄깃하게 삶아 찬물에 헹군 뒤 길이로 2~3등분한다.

2. 과일은 아이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거나 모양틀로 찍고, 치커리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3. 그릇에 소면을 색깔별로 담고 손질한 ②의 재료를 올린 다음 땅콩소스를 곁들인다.

tip
채소로 색을 낸 아이용 컬러소면은 맛이나 향이 진하지 않아 채소를 먹지 않는 아이들도 잘 먹는다. 과일은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올리면 된다.

◇ know how 매콤한 어른용 비빔소스 만들기

간장비빔소스
다진 청양고추 2개, 다진 홍고추 ½개, 간장 4큰술, 설탕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깨소금·참기름 1큰술씩을 고루 섞는다. 국간장과 진간장을 섞어서 이용하거나 참치액젓을 약간 넣어도 맛이 좋다. 나물이나 겉절이를 무칠 때 사용해도 된다.

초고추장소스
고추장 5큰술, 고춧가루·깨소금·연겨자·다진 마늘 1큰술씩, 다시마국물·식초 3큰술씩, 매실청 2큰술, 참기름 약간을 고루 섞는다. 회덮밥 양념이나 부추전 등을 먹을 때 찍어 먹어도 그만이다. 사과나 배를 갈아 넣어도 좋은데, 초고추장은 만들어서 바로 먹는 것보다 냉장고에서 일주일 정도 숙성시켜 먹는 것이 더 맛있다.


               킹콩 수액요법[발기력,지구력강화]

 

 

 

   


 

 ''''시크릿가든 / 아다지오'- INSTRUMEN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