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여 의학 정보/성병 증상,치료

성병의 진단 및 치료[임질]

건강과 문화 2012. 6. 15. 17:44

                                                       임질

'남여 의학 정보 > 성병 증상,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림역 미스터 피부비뇨기과 성병 클리닉
임질균

임질은 임질균(Neisseria gonorrhea)에 의하여 전염되는 성병입니다.

임질균은 다음과 같은 부위에 감염됩니다.
남녀의 요도 │ 남녀의 요도 선(glands) │ 여성의 자궁과 난관 │ 부고환 │ 항문이나 직장 │ 각막 │ 입이나 목구멍
 
임질의 감염경로
임질은 질, 구강, 항문을 통한 성교로 전염이 됩니다.
임질은 음경이나 혀가 질, 입속, 직장에 삽입되지 않아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분비물이 교환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만약 삽입을 하거나 분비물이 교환되면 전염될 위험은 매우 높아집니다. 임질은 산도를 통하여 어머니로부터 신생아에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임질은 신생아에서 눈에 염증이 생기거나 폐혈증(혈액에 균이 자라는 것)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어린이에게 임질이 생긴다면 성학대의 하나의 징조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임질의 증상
대부분의 남성은 감염 후 약 2일에서 5일 사이에 증상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다음날 증상이 생기는 수도 있고 30일 후에야 증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여성은 증상이 없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생기면 대개 10일 내에 발생합니다.
 

 

남성은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무증상 일 경우도 많습니다.
요도로 부터 분비물이 나온다
소변을 볼 때 요도가 아프거나 따갑다.
소변을 자주 본다.
 
여성은 대개 증상이 없으나 다음과 같은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질 분비물이 많아진다.
성교시 질에 통증이 있다.
소변을 볼 때 아프거나 따갑다
아랫배가 아프거나 질에서 피가난다 (골반염의 증상)
 

남자와 여자에서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으며 초기 증상은 대개 경미합니다. 남자와 여자가 보균자와 항문성교를 하면 항문이나 대장에 임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직장에 생기는 임질은 대부분(90%)에서 아무런 증상이 없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항문이 가렵다
항문에서 분비물이 나온다.
대변을 볼 때 항문 주위가 아프다
여성은 항문성교를 하지 않더라도 질에서 나오는 분비물에 의하여 항문에 임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 구강에 임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90%)에서는 아무런 증상이 없으나 드물게 목이 붓고 아플 수 있습니다.
 
임질의 진단

임질은 증상이 없어도 전염될 수 있기 때문에 부적절한 상대와 성교를 하였다면 아무런 증상이 없더라도 임질에 대한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는 소변검사를 하거나 감염된 부위에서 분비물을 채취하여 검사하게 됩니다.
정확한 검사를 위하여 담당의사에게 자신이 어떠한 성교(구강성교, 질삽입성교, 항문성교)를 하였는지 정확히 알려주어야 합니다.
임질균 배양검사는 균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정상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증상이 비슷하고 같이 감염된 경우가 많으므로 임질이 진단되면 클라미디어에 대한 치료도 같이 해야합니다.

 

환부의 분비물을 면봉으로 도말하여 그람염색이나 세균배양을 합니다. 그람염색은 결과가 빨리 나오는 대신에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유전자증폭검사는 임질균의 유전자를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자궁경부, 요도, 직장, 구강에서 채취한 분비물 뿐만 아니라 소변으로도 검사가 가능합니다. 유전자검사의 장점은 정확할 뿐만 아니라 임질균과 클라미디어균을 동시에 검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임질의 치료
임질의 치료에는 다음과 같은 약이 사용됩니다.
Cefixime │ Ceftriaxone │ Ciporfloxacin │ Ofloxacin │ Azithromycin │ Doxycycline
* 임산부는 Cefixime이나 ceftriaxone으로 치료해야 안전합니다.
 
다음과 같은 사항을 꼭 지켜야 합니다.
지시한 대로 약을 복용합니다.
성 관계를 한 모든 상대가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당신과 배우자의 치료가 완전히 완료될 때까지 성교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치료 후에 증상이 다시 생기면 다시 검사해야 합니다.
치료 후에 증상이 재발하는 원인은 치료가 불충분한 경우보다 는 다시 감염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임질의 예방

관계는 감염되지 않은 한 사람의 파트너로 제한합니다.
질을 통한 성교시에 수용성 살정제를 사용합니다. 구강성교나 항문성교 시에는 살정제가 효과적이지도 않고 사용이 권장되지도 않습니다.
질, 구강, 항문 성교시에 콘돔을 사용합니다.
콘돔을 삽입 전부터 성교가 끝이 날 때까지 착용합니다. 왜냐하면 임질은 음경이나 혀가 질, 입, 항문에 완전히 삽입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0전염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현세 만화로 보는 성병  (0) 2012.07.20
"요도염의 증상과 치료" 신림동 비뇨기과 미스터  (0) 2012.07.09
[매독]미스터비뇨기과 성병 클리닉  (0) 2012.06.21
성병의 종류가 이렇게나?  (0) 2012.06.20
성병의 진단 및 치료[비임균성 요도염]  (0) 2012.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