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문화/문화,연예,포토

컬투쇼 요도염 빵터지는 사연 웃겨서 못읽어,,,

건강과 문화 2012. 10. 22. 15:11
        

 

요도염 urethritis

 [신림역 미스터비뇨기과]

요도염은 요도분비물, 배뇨통dysuria, 요도소양감의 증상을 나타내는 요도의 염증성 질환이다.


요도염은 병을 일으키는 원인 미생물에 따라 임균성 요도염gonococcal urethritis 과 비임균성요도염nongonococcal urethritis으로 나눈다.

임균성 요도염을 일으키는 임균Neisseria gonorrhea은 포자 형성을 하지 않는 비운동성의 그람 음성 쌍구균이다. Neisseria 속의 균들은 대개 인체에 대해 비병원성이지만 임균은 N. meningitides(meningococci) N. lactamica와 더불어 병원성 세균이다.


임균성은 비임균성 요도염에 비해 증상발현이 빠르고 뚜렷한데 비해 qldarbs성은 상대적으로 증상이 완만하다.



[
성감염 요도염의 원인]

1.
임균성 요도염
Neisseria gonorrhoeae

1.
비임균성 요도염
Chlamydia trachmatis, 30-50%
Ureaplasma urealyticum, 10-40%
Neither, 20-30% ; Trichomonas vaginalis, yeasts, herpes simplex virus, adenoviruses, haemophilus sp., bacteroides ureolyticus, mycoplasma genitalium, other bacterial?,
기타???


임균성 ; 잠복기간 3-10, 노란색-갈색, 분비물의 양이 많음, 증상이 급격
비임균성 ; 잠복기간 7-21, 무색, 분비물의 양이 적음, 증상이 완만.


[
임균성 요도염의 치료]
비교적 용이하다.
임균은 다른 음성균들에 비해 여러 가지 항생제에 감수성이 높다. 그러나 지난 수 십년간 지속적으로 항균제 내성을 가진 균주의 분리가 증가되고 있으며 근래에는 여러 종류의 항균제내성에 관계되는 플라스미드plasmid가 밝혀져 있다.


내성균주가 문제되지 않았던 과거의 경우 일차 선택약제는 페니실린 G나 테트라싸이클린이었으며 현재도 많이 쓰이고 있다.

 
그러나 1976년 페니씰린분자의 락탐고리를 분해하는 효소를 지정하는 유전정보를 플라스미드내에 가진 새로운 균주가 나타난 이후 이와 같은 소위 PPNG(penicillinase producing neisseria gonorrhea)에 의한 임균성 요도염의 치료제는 스펙티노마이신이 쓰이고 있다.
이 이외에도 최근에는 세파제 항균제가 사용되고 있다